한국잡초학회 홈페이지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한국잡초학회는 40여년 간 많은 업적을 남기며 발전을 해왔습니다. 우리 학회 발전에 수고하신 선후배 회원님들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잡초의 생리 생태 및 방제 기술 연구, 농경지에서 발생한 잡초의 모니터링, 작물 재배지에서의 효과적인 잡초방제 기술연구, 제초제 개발 및 효과적인 사용 방법 등의 수 많은 연구 및 기술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아낌없이 수행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이는 우리 잡초학회 회원 여러분의 연구에 대한 열정과 사명감이 만든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사는 잡초와의 전쟁이다” 잡초는 농업 생산 현장에서 영원한 관리의 대상이며, 연구 대상입니다. 잡초를 관리하지 않고 식량과 먹거리를 쉽게 얻을 수는 없습니다. 농업생산액이 적다고 해서 농업 연구, 잡초 연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농업은 생명이고, 식량은 주권입니다. 지금 미곡이 좀 여유가 있다고 해서 전문 연구 조직을 축소시키고 기호의 농업으로 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처사입니다. 어떤 분야이든 연구개발과 기술 축적은 넘쳐나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 미래의 식량이고 재산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는 여러 가지로 대 변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따라 잡초 발생의 변화 및 방제에 미치는 영향 및 잡초, 제초제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AI를 접목한 연구 및 활용에 대하여 우리 학회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우리 학회는 잡초의 생리 생태, 방제, 제초제 뿐만 아니라 잡초의 작물화 및 성분 이용 등 폭 넓은 연구를 통하여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회원들 간에 끈끈한 정으로 의사소통이 잘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잡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면 참여할 수 있도록 학회 문을 활짝 열어 놓겠습니다. 홈피를 방문하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소중한 의견과 조언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잡초학회 회장
임일빈